8개 대학 소재 및 단독가구 많은 지역 특성 반영...신속 지원체계 구성

지난 5월 4일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왼쪽)과 이승로 성북구청장(오른쪽)이 성북구 긴급재난지원금 T/F를 방문해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은 국민에게 안부전화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성북구 제공


성북구가 정부의 2차 추가경정예산이 지난달 30일 확정됨에 따라 5월 4일부터 재난지원금 우선 지급대상자인 사회취약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신속 지원체계를 구성해 즉시 지급을 완료했다. 

구는 지난 4월 확정된 2020년도 제1차 성북구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재난지원금 준비를 마쳤으며, 관내 사회취약계층인 기초생활보장생계급여, 장애인연금, 기초연금 수급자 등 2만여 가구에 대상자별 압류방지 계좌로 현금 지급, 해당 가구는 별도 신청 없이 행복e음 등을 통해 구축된 DB를 활용했다.

구에는 8개 대학이 있는 지역 특성 상 1인가구가 많아 상대적으로 업무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긴급재난지원금 T/F를 구성해 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대응창구를 만들었다.

한편, 일반 가정은 5월11일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용·체크카드 포인트를 신청할 수 있으며 18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금융기관 방문도 가능하다. 

서울사랑상품권으로 받길 희망하는 가구는 11일부터 가능하며, 별도의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받을 예정이며, 선불카드는 18일부터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가능하다. 신청이 몰릴 것을 대비하여 온 · 오프라인 접수 모두 태어난 해 뒷자리 기준 5부제로 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가구원수 별로 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 이상 100만원이 지원된다. 

한편, 4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긴급재난지원금 준비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성북구를 방문하였다. 진영 장관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승로 성북구청장을 비롯한 지자체 관계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으며,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성북구의 많은 협조와 노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