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암석 존치 등 자연훼손 최소화한 자연친화적 공법

강서구가 여름철 집중호후에 따른 대비책으로 산사태 예방시설 기슭막이, 골막이 등을 조성했다. 사진= 강서구 제공


강서구가 여름철 집중호우에 따른 상습 침수지와 산림 내 재해우려지역에 대한 본격적인 정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이번 산사태 예방사업은 재해예방이라는 기본 틀을 유지하되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최대한 유지하여 구조물이 본연의 자연경관을 지키는 공법을 시도한다. 

이번 사업 대상지는 개화산, 우장산, 궁산, 등마루근린공원 내 8개소이며, 노후화된 배수로를 재정비하여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고 산사태취약지역 등 피해우려 지역에 대해서는 깬돌골막이, 깬돌기슭막이, 흙막이 등 사방시설을 설치한다.

이외에도, 황매화 등 수목 9종 4,086주와 맥문동 등 초화류 55,950본 등을 식재하여 산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산림경관을 향상시켜 공원 이용객들의 만족도도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 구는 여름철 장마가 시작되기 전인 오는 6월까지 이번 사업을 모두 마무리해 재해 예방효과를 극대화하고, 예산 조기집행으로 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풍수해기간(5월 15일~10월 15일)을 포함해 4월부터 10월까지 4명으로 구성된 '산사태현장예방단'을 운영해 산사태 취약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순찰, 점검 등 재해예방활동도 펼친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