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생활 속 거리두기’ 대응체계 전환에···13일 고3부터 등교 시작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등교 수업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양희영 기자] 전국의 학교가 휴학 방침이 내려진 지 2개월여 만에 다시 교문을 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들고, 정부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대응체계를 전환했기 때문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각 학교의 등교 일정을 발표했다. 고등학교 3학년생들이 13일 가장 먼저 등교하는 걸 시작으로 전국 학교가 20일, 27일, 6월 1일 단계적으로 등교한다.

가장 먼저 개학하는 건 고등학교 3학년이다. 3학년은 오는 13일 우선 개학한다. 이후 20일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초등학교 1~2학년과 유치원생이 개학한다. 27일엔 고등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 초등학교 3~4학년이 개학한다. 마지막인 6월 1일에는 중학교 1학년과 초등학교 5~6학년생이 개학한다.

고3이 가장 먼저 개학하는 이유는 학기 초에 이뤄졌어야 할 진로 및 진학 상담이 늦어진 점, 대입 수시모집용 1학기 학교생활기록부 문제 등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초등학교는 중·고등학교와 달리 저학년부터 등교를 시작한다. 학부모들의 아이돌봄 부담이 한계에 다다른 점 등이 반영됐다.

등교 이후의 학사 일정은 시도교육청과 학교의 여건에 따라 자율로 결정한다. 학생 밀집도를 줄이기 위한 추가 조치를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뜻이다.

교육부는 학교에 자율 조치를 맡기면서도 학년별.학급별로 등교 시간을 다르게 하거나 오전·오후반 운영, 온·오프라인 수업 병행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급식시간도 칸막이를 설치하고 배식시간을 분산시키는 등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등교 계획을 밝힌 유 장관은 “등교수업은 코로나19의 종식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그는 “코로나 이전의 자유롭고 활기찬 교실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당분간 과감한 예방조치와 함께 학교와 가정 내에서 방역지침을 잘 지켜야 한다”며 전 국민적 협조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