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은 환매 중단 사태가 터지기 직전까지 대한민국 해지펀드 1위 운용사로 성장했다. (사진=라임자산운용 홈페이지)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1조6천억원 대의 라임자산운용(라임) 환매 중단 사태의 핵심인물인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23일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밤 9시쯤 서울 성북구의 한 거리에서 김 전 회장을 체포했다. 이어 밤 11시 쯤에는 인근 빌라에 있던 이종필 전 부사장과 또 다른 핵심 인물인 신한금융투자 출신의 심 모씨도 붙잡았다.

일명 ‘라임 사태’는 라임이 투자자에게 펀드 부실을 고지하지 않은 채 연 5~8%의 수익률을 약속해 상품을 판매하다 결국 환매 중단에 이른 사건이다. 현재까지 추산되는 피해액만 1조6000억원에 이른다.

라임을 실질적으로 운영한 이 전 부사장은 라임이 한때 최대주주였던 코스닥 상장사 리드 경영진의 8백억원대 횡령 혐의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 지난해 11월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고 달아났다.

김 전 회장도 경기도 버스회사 수원여객에서 161억원대 횡령 사건을 주도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구속영장이 청구된 뒤 잠적했다. 김 전 회장은 고향 친구 사이로 알려진 김모 전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에게 4900만원대의 뇌물을 건네고 금융감독원의 라임 관련 검사 정보를 입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