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오존경보상황실도 운영...구민행동요령 전파


오존은 봄철 미세먼지 못지않게, 여름철 불청객으로서 대표적인 대기오염 물질 중 하나이다. 기온이 높고 일사량이 많은 시기에 주로 발생하는 오존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기관지염, 심장질환, 폐기종, 천식 악화, 폐활량 감소 등 신체에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노약자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더욱 해롭다.

이에 양천구가 오는 10월 15일까지 ‘오존 예·경보제’를 실시하고, 오존경보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에서 시행하는 오존 예보제는 당일과 다음날의 고농도 오존발생조건을 분석하여 예측되는 오존 오염도를 ‘좋음(0ppm~0.030ppm)’, ‘보통(0.031ppm~0.090ppm)’, ‘나쁨(0.091ppm~0.150ppm)’, ‘매우 나쁨(0.151ppm~)’ 4단계로 산출하고 그 결과를 미리 구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주말과 공휴일을 포함해 실시간으로 오존 농도를 모니터링하고 오존 농도가 1시간 평균 0.12ppm이 넘어가면 오존주의보 등이 발령되고, 이 경우에 문자로 전파하는 오존경보제도 실시한다.

구민들은 오존 예보가 ‘나쁨’일 때는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외출 시 자동차보다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오존주의보가 발령되면 호흡기 심장질환자나 노약자, 어린이 등 취약계층은 야외활동을 삼가고, 야외에서 일하는 근로자는 일사량이 많은 시간에는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