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양극화 해소 위한 적정수준 인금인상 요청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장관-경제5단체장 간담회'에서 ‘우리 경제가 지표상으로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나 회복모멘텀이 확산되지 않고 있다’면서 ‘적정수준의 임금인상과 협력업체에 대한 적정 대가 지급으로 경제의 양극화 해소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강하게 요청했다.

최 부총리는 ‘현재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노동·금융·공공·교육 등 핵심 분야의 체질개선에 정책역량을 집중 하겠다’며 ‘재정확대와 금리인하 등 거시경제정책의 확장운영, 과감한 규제개선, 사업재편지원특별법 마련, 민간 사회간접자본(SOC)투자 촉진 등 노력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게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으니 경제계가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청년 일자리 창출과 30조원의 기업투자 촉진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투자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면서 ‘적정수준의 임금인상 등으로 경제의 양극화 해소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노동시장의 구조개혁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제계에서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경기가 곧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 기업가정신을 발휘해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 또한 "경제체질 개선노력과 규제개혁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더 나아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최 부총리를 비롯해,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 등이 정부 측 인사로 참석했고 경제계에서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 김인호 무역협회 회장, 박병원 경총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