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지급 공약 유효하다면 곧바로 국회 논의 착수하고 정부 설득 작업 들어가겠다"

이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미래통합당을 향해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당론이 무엇인지 최종적 입장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주기 바란다”며, "민주당도 거기에 맞는 대응을 검토하고 하루 이틀 안에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통합당의 당론이 무엇인지, 전 국민 지급 당론이 여전히 유효한지, 아니면 김재원 예결위원장의 주장으로 바뀐 것인지 똑 부러지게 선언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 때 간판 공약을 선거가 끝났다고, 또 패배했다고 모르쇠하는 건 통합당에 대한 정치불신만 크게 증폭시킬 것"이라며 "당론을 바꾸면 왜 바꾸는지 소상히 설명하는 것도 공당의 마땅한 도리"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정·청이 합의한 70% 지급 방침으로는 어림도 없다며 당장 전면 철회하라고 했던 것은 통합당과 황교안 대표였다는 점을 주지시켜 드린다"며 "이제 와서 왜 정부와 여당이 다른 주장을 하느냐고 타박하는 통합당 의원이 하나둘 드러나고 있는 건 도무지 이해할 수 없고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재난지원금 지급은 속도가 관건이고 생명"이라며 "통합당의 공식 입장이 분명히 확인되는 대로 지금 상황에서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는 빠른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100% 지급 공약이 유효하다면 곧바로 국회 논의에 착수하고 정부 설득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 반면 70% 지급으로 바뀌었다면 민주당도 거기에 맞는 대응을 검토하고 하루 이틀 안에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