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신문=김종효 기자]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시한이 다가오면서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은 물론 수영장이나 술집 등 특정 시설 운영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지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각 시설별 특성에 맞는 가장 좋은 생활방역수칙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기간은 오는 19일까지다. 정부는 이에 따라 기간 종료 후 방침 및 생활방역 전환 방안을 18일~19일 사이 발표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생활방역 전환시 종교시설이나 유흥시설에서 집단 발병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우려했다. 정 본부장은 “밀폐되고 밀집된 공간에서 술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는 것, 또 종교행사를 하면서 마스크를 쓰기 어려운 상황이라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영장 역시 밀폐된 시설에 마스크 착용이 어려워 위험도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런 부분 역시 검토해달라는 방역 당국의 입장을 전달할 방침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실내 밀폐된 공간에서, 밀접하게 접촉하거나, 다수의 사람이 동시에 모이는 경우 등 잠깐의 노출로 폭발적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방역 당국 의견을 종합해 전달할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20명대로 감소하긴 했지만 이들은 적어도 7~10일 전 노출된 사례라고 설명하며 “현재 확진자 수로 미래 2~3주 후 감염 위험을 정확하게 예측하긴 쉽지 않다”고 말했다. 또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를 드러내며 역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역사회 고위험군의 감염을 더 철저히 관리하기 위해 지역사회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등의 신규 입원 환자나 의심 증상이 있던 환자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