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신문=김종효 기자]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총선 참패 책임을 지고 당 대표직을 사퇴하기로 했다.

황 대표는 15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표직 사퇴를 선언했다.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고 말한 황 대표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점에 나라가 잘못 간 것을 막지 못했다. 우리 당이 국민께 믿음을 드리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모두 대표인 제 불찰이고 불민”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모든 책임은 내가 짊어지고 가겠다. 이전에 약속한 대로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지고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선에서 물러나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저의 역할이 무엇인지 성찰하겠다”고 했다.

황 대표는 “대한민국 정부에는 브레이크가 필요하다”며 ‘건강한 야당’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통합당에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황 대표는 “어려운 시기에 부담만 남기고 떠나는 것 아닌가 해서 당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 저와 당을 지지해준 국민 여러분과 종로 구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죄송하다는 말씀 올린다”고 허리 숙여 인사했다.

다만 황 대표는 “앞으로도 나라를 위해서 작은 힘이라도 보탤 일들을 찾아보도록 하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정치 활동을 계속 하는 것이냐고 묻는 질문에 대해선 대답하지 않았다.

미래통합당은 황 대표의 사퇴로 인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