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명진 “마지막으로 한 번만 재고해달라”

 

[시사경제신문=김종효 기자] 미래통합당이 이른바 ‘세월호 텐트’ 막말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경기 부천병) 후보를 제명하기로 했다. 차명진 후보는 재심청구 의지를 밝히는 한편 당에 한 번만 재고해달라고 호소했다.

통합당은 13일 황교안 대표 주재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직권으로 차 후보를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차 후보는 당적이탈로 후보 자격이 박탈된다.

이날 회의엔 황 대표 외 이준석 최고위원, 신보라 최고위원이 참석했으며 다른 최고위원들은 통화 등으로 의사 표시를 했다.

이 최고위원은 차 후보 제명 건에 대해 이견 없이 만장일치로 진행됐으며, 다른 최고위원들이 통화 등으로 동의 의사를 표시했다고 전했다. 

황 대표는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정치는 사라져야 한다. (차 후보에게)자제하도록 기회를 줬음에도 다시 그런 발언을 한 부분에 관해 최고위가 심각하게, 중요하게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통합당 윤리위는 차 후보에 대해 탈당권유 조치를 내렸다. 10일 안에 탈당하지 않으면 자동 제명되는 징계이나, 이렇게 될 경우 총선을 완주할 수 있게 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이같은 조치에 “한심하다”며 실망을 표했다.

내부에서도 지적이 일자 통합당은 차 후보의 발언과 당의 미온적 조치 등으로 수도권 총선 판세가 불리해졌다고 보고 이번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박형준 공동 선대위원장은 수도권 후보들이 미온적 조치를 취한 것이 선거에 큰 악재가 될 것이라고 호소했으며, 차 후보의 제명을 요청하는 후보들도 많았다고 전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탈당 권유도 제명 효과를 갖는다고 봤는데, 차 후보가 선거운동을 재개하면서 오히려 본인이 면죄부를 받은 것처럼 행동해 악영향에 더 큰 악영향을 준 것 같다”고 말했다.

차 후보는 제명 소식이 전해진 뒤 페이스북을 통해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할 것이며, 당에도 재심청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 후보는 또 자신의 발언을 ‘막말’이라 단정해서 자신의 명예를 훼손한 언론 및 제명되지도 않은 시점에 제명됐다고 기정사실화해서 선거에 영향을 끼친 언론에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차 후보는 “당 지도부께 간절히 부탁드린다”며 김종인 선대위원장과 황교안 대표에 대한 섭섭함은 깨끗이 잊겠으나, 이번 결정에 대해선 “마지막으로 한 번만 재고해달라”고 호소했다.

차 후보는 지난 8일 녹화방송된 토론회에서 세월호 유가족이 광화문 세월호 텐트에서 여성 자원봉사자와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고 발언, 논란을 일으켰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