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여개 솔루션 모아 소개하는 웹사이트 4월 9일 개설

재택·원격 근무 및 교육 솔루션 제품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웹사이트가 4월 9일 개설됐다. 해당 웹사이트는 솔루션의 기능·가격·매뉴얼,기업 등 소개, 조건별 검색, 솔루션기업의 웹사이트 연계 기능 등을 제공한다. (사진=홈페이지 캡처)

[시사경제신문=김종효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재택·원격 근무 및 교육 솔루션 제품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웹사이트를 4월 9일 개설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재택·원격근무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중소기업과 학교현장에서는 적합한 솔루션 기능과 비용 등에 대한 정보 취득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한국정보화진흥원 등과 협력해 수요기관이 재택·원격근무 및 교육 관련솔루션을 손쉽게 비교·선택할 수 있는 웹사이트 구축을 준비해 왔다.
 
해당 웹사이트는 솔루션의 기능·가격·매뉴얼,기업 등 소개, 조건별 검색, 솔루션기업의 웹사이트 연계 기능 등을 제공한다.

웹사이트는 약 130개 기업의 140여개 제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학교 등 수요기관은 분야별(화상회의·강의, 협업툴·학습도구 등), 도입 방식별(구축형, 서비스형), 유·무료별 등 조건을 선택해 필요한 솔루션을 선별·검색할 수 있다.

또, 검색된 솔루션에 대해서는 제작기업의 전화번호와 기업 웹사이트로 접속 연계 제공 등으로 추가적인 상세 정보 취득을 지원한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문의사항 대응을 위해 전화를 운영하고, 솔루션 제작기업의 웹사이트 참여 요청과 개선사항 등을 신속히 처리할 예정이다.
 
ICT·제조업·소상공인·교육 관련 협·단체와 유관기관 등은 웹사이트를 회원사 및 기업·학교 등에 알리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소프트웨어단체,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콜센터 관련 협회) 등은 회원사에 솔루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소프트웨어단체엔 소프트웨어공제조합, 한국IT비즈니스진흥협회,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한국PMO협회, 한국SW·ICT총연합회, 한국SW기술진흥협회, 한국SW산업협회, 한국SW저작권협회, 한국상용SW협회,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등 총 13개 단체가 포함된다.

과기정통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인 ‘학교온(On)’과 유튜브 채널인 ‘원격교육 따라하기’에 원격교육 솔루션을 소개하고, 학교별 원격교육 전담자 ‘1만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국내 솔루션이 알려질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학교온’은 원격교육을 지원하는 온라인 학습통합 지원 사이트로, 교사가 가정학습과 생활지도에 필요한 정보와 학습자료 등을 제공한다.
 
또한, 소프트웨어중심대학(40개교), 초·중등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2011개교), 소프트웨어 마이스터고(3개교) 등에도 국내 우수 솔루션을 소개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9일 장석영 제2차관주재로 ICT·제조업·소상공인·교육 관련 협·단체, 콜센터 관련 협회, 유관·산하기관 관계자와 영상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장석영 제2차관은 “국내 재택·원격 근무 및 교육 솔루션은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일부 기업은 해외 시장을 활발히 개척하고 있다”면서, “기업과 학교현장에서 국내 솔루션이 활용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안내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과기정통부는 향후에도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고 해외진출 지원 기관과도 연계해 국내 솔루션 기업의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