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등대' 온라인 신청하고 지정된 무인함 통해 수령

구로구가 코로나19로 인한 도서관 휴관 장기화에 따라 비대면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를 확대한다. 사진= 구로구 제공


구로구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도서관 휴관도 길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는 도서관의 사물함을 이용해 사람 간 직접 접촉 없이 책을 빌려볼 수 있는 서비스다.

구는 지난달 23일 꿈나무어린이도서관, 온누리도서관, 구로기적의도서관, 개봉도서관 등 구립도서관 4곳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에 따르면, 지난달 23일부터 12일간 비대면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지하철역 스마트도서관 3곳, 전자도서관 1곳 포함)로 대출된 책이 총 3,447권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구는 이에 따라 구청 행정자료실과 구립 도서관들인 궁동어린이도서관, 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 개봉어린이도서관, 하늘도서관 등 총 5곳에서 추가로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용 가능 도서관은 총 9곳으로 늘어났다.
이외에도 신도림·개봉·천왕역 스마트도서관 3곳과 전자도서관에서도 사람 간 접촉 없이 책을 빌려볼 수 있다.

한편, 서비스 이용 자격도 완화했다. 기존에는 ‘지혜의 등대’ 대출카드 소지자만 이용이 가능했으나 모바일 앱 ‘서울시민카드’를 사용하는 구민까지 대상을 늘렸다. 서울시민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전화로 구립 도서관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