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최저 시나이로 성장률 0.1%, 기본 시나리오는 2.3% 성장
- 각국 , 빠르게 대응하고 긴밀한 국제협력 필수

보고서는 각국은 또한 가계 소비를 원활히 하고, 기업들이 발병의 즉각적인 충격에서 살아남도록 돕기 위해 신용을 완화해야 한다면서 “좋은 소식은 이 지역이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을 갖고 있지만, 국가들은 이전에 상상하지 못했던 규모로 빠르게 행동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사진=세계은행 홈페이지 캡처)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으로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태평양 개발도상국들의 경제 성장이 급격히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31일 보도했다.

세계은행은 급변하는 상황을 감안할 때 정확한 성장률 전망은 어려웠으나, 현재 기준으로는 이 지역의 개발도상국 성장이 2020년에는 2.1%, 그리고 2019년에는 5.8%로 추정된 것과 비교해 저수준 시나리오에서는 -0.5%로 둔화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지난해 12월 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이 발생한 중국에서는 20196.1% 성장에 비해 기준 시나리오에서는 2.3%, 하위 시나리오에서는 0.1%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측됐다.

보고서는 이 지역이 지장을 주고 상호 보완적인 사건이라는 이례적인 조합(unusual combination of disruptive and mutually reinforcing events)”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중대한 경제적 고통은 모든 나라에서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이 지역의 국가들은 의료 능력에 투자하고 전염병의 즉각적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병가와 건강관리에 대한 보조금 지급과 같은 표적화 된 재정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세계은행은 말했다.

보고서는 또 대유행의 지속은 금융시장 스트레스로 전망에 대한 위험은 여전히 높지만, 이 지역에서 지속적인 회복을 가능하게 할 것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이어 유행병의 재정적 충격은 또한 하루에 5달러 50센트의 수입으로 정의되는 빈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기본 시나리오는 2020년에 전염병으로 인해 이 지역에서 경제상황이 더 악화되면 빈곤층은 1100만 명가량 늘어날 수 있다.

보고서는 여러 국가들은 표적화 된 재정조치 외에도 주요 의료물자와 서비스의 생산과 공급을 늘리고, 위기의 여파로 재정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더 긴밀한 국제협력과 새로운 국가 간 민관 협력관계를 모색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보고서는 각국은 또한 가계 소비를 원활히 하고, 기업들이 발병의 즉각적인 충격에서 살아남도록 돕기 위해 신용을 완화해야 한다면서 좋은 소식은 이 지역이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을 갖고 있지만, 국가들은 이전에 상상하지 못했던 규모로 빠르게 행동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