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 코로나19 일단락되면 중국에 배상 책임 물을 수 있어

폼페이오 장관은 “우한 바이러스(Coronavirus from Wuhan, China)"의 문제가 명확하게 나타났듯이, ”중국 공산당 체제는 (G7국가의) 보건과 생활양식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라고 지적, 중국에 대한 우려가 공유되었음을 나타냈다. (사진=트위터)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5(현지시각) 화상전화회의 방식으로 이날 열린 선진 7개국(G7) 외교장관 회의에서 중국 공산당 체제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관련 국제 허위정보(disinformation) 공작을 둘러싼 논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한 바이러스(Coronavirus from Wuhan, China)"의 문제가 명확하게 나타났듯이, ”중국 공산당 체제는 (G7국가의) 보건과 생활양식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라고 지적, 중국에 대한 우려가 공유되었음을 나타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중국 관리가 바이러스는 미국이 중국으로 가져왔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말도 안 되는 허풍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또 중국이 감염 피해가 심각한 유럽 등에 의료지원을 실시하고 있는 것을 근거로 중국은 정의의 아군기만이라면서 중국이 감염 초기 단계에서 외국의 전문가로부터의 협력 제의를 거분한 탓에 감염이 세계로 확대됐다고 거듭 중국을 비판했다.

한편, 미국 의회에서는 중국은 미국과 세계 각국에 배상을 해야 한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이제는 중국으로부터도 정확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위기 대처가 일단락되면, 책임 소재를 검증할 때가 올 것이라며 중국에 대한 배상 청구 여지를 남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