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단 대책 절실한 때, 남은 기간 확실한 방역 성과 만들어야”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종교, 실내체육, 유흥시설에 보름간의 운영 중단 권고를 내렸다. 사진은 지난 5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한 정 총리.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양희영 기자] 요양병원과 콜센터, 교회 등의 밀집시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에 대한 운영중단을 권고하고 나섰다. 기한은 보름이다.

정 국무총리는 2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담화문’을 발표했다. 그는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은 보름 동안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앞으로 보름 동안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는 결정적 시기라는 인식을 하고 있다”며 “몇 가지 강도 높은 조치와 함께 국민 여러분께 간곡한 부탁을 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 총리는 종교·실내체육·유흥시설의 운영 중단 권고 외에도 ▲행정명령을 통한 집회·집합 금지 ▲불응시 시설폐쇄 및 구상권 청구 등 법적 조치 등을 설명했다.

아울러 국민들에게도 보름간 이용시설을 자제하고, 인후통과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있을 시 출근하지 않을 것을 권고했다.

이같은 정부의 조치는 초·중·고등학교의 개교 예정일인 4월 6일 이전에 코로나19와의 전쟁을 종식해야 한다는 목표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민들의 일상이 사라지고 학생들은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개학에 대해 “이미 세 번이나 연기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 이상 기다리라고 할 수는 없다”며 “그렇다고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개학을 추진하기도 어렵다”며 개학 전에 코로나19를 잡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코로나19가 국내에서 확산하기 시작한 지 두 달이 지났다. 정 총리는 “지난 두 달간 큰 고통을 경험한 국민들게 앞으로 보름간 더 큰 희생과 불편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보름동안, 어려움이 있겠지만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고 우리의 일상을 되찾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것을 양해해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