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 11명… 지난 3년 평균 22명의 절반으로
올해 31억 투입 ‘통학로 안전 확보’ 및 ‘보행 친화거리 조성’ 나서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이 어린이와 함께 여의도초등학교에 설치된 LED바닥신호등을 살피고 있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영등포구가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절반으로 줄이는 성과에 힘입어 올해도 보행환경 개선 등에 31억 원을 투입해 교통사고 ‘제로화’에 도전한다.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지난해 관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1명으로, 지난 3년 동안 연 22명에 머무르던 수치가 지난해 절반으로 대폭 감소했다. 이는 사고다발지역 데이터를 기반으로 취약지역을 집중 개선한 구의 교통안전 정책이 실효성을 발휘한 것이다. 지난해 무인단속카메라, 무단횡단금지 중앙분리대, 보행자우선도로 등을 집중 설치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구는 이 기세를 몰아 올해 31억 규모의 교통안전 정책을 시행한다. 올해 교통 정책의 핵심은 무엇보다 ‘통학로 안전 확보’ 및 ‘보행 친화 거리 조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구는 학교별 맞춤형 개선안을 마련하며 통학로 안전성을 높인다. 지역 내 모든 초등학교 주변에 LED 바닥 신호등을 설치한다. 통학로에 컬러 보행로 및 옐로 카펫 등을 설치해 운전자로 하여금 학생의 시인성을 높이고 △무인단속카메라 설치 △안전 펜스 설치 △미끄럼 방지 도로포장 △중앙 분리대 설치 등으로 보행로 안전을 확보한다.

뿐만 아니라 영등포역 및 당산역 일대를 ‘걷고 싶은 젊음의 거리’로 조성한다. 영등포 삼각지 이면 도로 4개 구간을 보행자 우선 도로로 조성하고, 컬러 보행로를 설치하며 보행 위험요소를 제거한다.

또 9월 ‘구민의 날’에 영중로 일대를 ‘차 없는 거리’로 한시적 운영, 영등포역 앞 새로운 모습을 주민에게 가장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영등포역 앞 영중로는 지난해 불법 노점상을 철거하며 탁트인 보행로로 탈바꿈한 곳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안전속도 5030 정책과 함께 노면 표시, 안전 표지 등을 설치하며 간선도로 50km/h, 이면도로 및 어린이보호구역 30km/h 문화가 지역 내 정착하도록 한다. 또 빨간불에 횡단보도를 건너면 울리는 경보 장치, 그늘막ㆍ의자ㆍ투광등이 설치된 횡단보도 쉘터 등 시설물을 점진적 확충해 스마트교통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교통안전은 곧 주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구는 단 한 건의 교통사고도 용납하지 않는 꼼꼼한 정책으로 주민의 안전을 지킬 예정이다.

채현일 구청장은 “객관적 데이터에 근거한 교통정책 덕분에 작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절반으로 감소시킬 수 있었다”며 “올해도 주민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