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단 대조해보니 신도림콜센터에 신천지 2명…현재로선 모두 음성"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발생에 따른 영상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라이브서울 유튜브 캡쳐)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콜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자가 11일 0시 기준 90명으로 늘어났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한 인터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서울 62명, 경기 13명, 인천 15명으로 90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서울에서 발생한 최대 규모 집단감염 사례다.

박 시장은 "90명은 (콜센터가 있는) 11층 직원 207명과 그 가족 중에서만 나온 숫자"라며 "그 건물의 다른 콜센터 직원 550명 등 다른 층 사람들도 검체를 채취해서 조사하고 있다"고 말해 감염자 숫자가 더 늘어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이중 신천지 신도가 2명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11층 직원 207명과 신천지 신도 명단을 대조해본 결과 이같이 나왔다. 박 시장은 "콜센터에 2명의 신천지 교인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는데 이분들은 아직 음성"이라며 "좀 더 조사해봐야 한다"고 연관성을 추적하겠다고 했다.

현재 서울시에만 400개가 넘는 콜센터가 산재해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박 시장은 이와 관련해 "콜센터는 전국에 745개, 서울에만 417개가 있다"며 "콜센터는 집단감염에 취약한 사무환경이므로 사회적 거리두기 등 권고를 따르지 않으면 시설 폐쇄 명령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서울시가 운영하는 120다산콜센터에는 413명이 근무한다"며 "내일부터 시범 테스트를 거쳐 다음 주부터는 절반이 재택근무에 들어가게 하겠다. 기업들에도 (재택근무 등의) 기술적, 재정적 문제가 있다면 서울시가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코로나19의 확진자 급증의 원인을 신천지로 규정했다. 그는 “이 집단(신천지) 때문에 막대한 사회적, 경제적 피해가 발생했다”며 “그런데 신천지의 태도는 적반하장이고 안하무인”이라고 비난했다.

코로나19 환자가 집단 발생한 10일 오전 서울 구로구 코리아빌딩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입주자들이 코로나19 검진을 받고 있다. 이날 코리아빌딩 11층 콜센터에서는 코로나19 집단 감염사례가 무더기로 발생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