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10(현지시각) 집권 공화당과 회동을 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확대에 따른 경제 대책을 설명하고, 근로자들의 소득세 면제와 유급 병가의 확충이 대책의 핵심으로 삼을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이번 대책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여당인 공화당과 야당인 민주당 사이에 본격적으로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재원 마련 등을 둘러싸고 여야 간 협의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래리 커들로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경제 대책에서 급여과련 소득세 면제가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면제 기간을 올 연말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더해 항구화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미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급여 소득세는 사회보장 재원이 되는 세금으로 노사 쌍방이 부담한다. 공화당의 한 상원의원은 과세 면제 규모가 최대 3000억 달러(3581,100억 원)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야당인 민주당 측은 오는 113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주가하락을 우려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과잉 경기부양책을 내놓으려 한다는 비판적인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거액의 재정적자를 안고 있는 가운데, 필요한 재원을 염출할 수 있을지의 문제도 있어, 여야간 협의 행방은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커들로 NEC위원장은 감염 확산에 따른 타격이 심한 항공, 크루즈선, 호텔업계에 대한 지원도 경제 대책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종업원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 장기간 병가를 피할 수 없게 될 경우를 상정 중소기업 등에 대한 보조대책도 검토 중이다.

한편, 스티븐 므누신 (Steven Mnuchin) 미 재무장관은 10일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콜린 파월 의장과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제이 클레이튼 위원장 등과 전화 회의를 갖고, 금융시장의 동요가 보이고 있어 시장의 건전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영향 등 최근 정보를 상호 공유했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