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개의 택배보관소(locker station) 설치비용이 15,000달러에서 20,000달러 사이로, 이를 위해 최소 1,500만 달러가 추가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사진 : 싱가포르 물류 스타트업 블루 Blu)

싱가포르 정부는 지난 3일 전자상거래(온라인 쇼핑)의 급증으로 배달 인력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2022년 말까지 싱가포르 전역에 1000개의 택배보관소를 신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 스트레이트 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현지 콘도미니엄 아파트를 주 대상으로 하는 상업용 택배보관소 운영업체와는 달리 정부 소유의 택배보관소는 정부 임대주택(HDB)를 중점으로 위치하게 될 것이어서 전국적인 택배보관소 네트워크가 구축될 것이라고 싱가포르 정부가 밝혔다.

택배회사들은 바코드를 스캔해 소포를 사물함(택배보관소의)에 보관하고, 소포를 회수하기 위해 입력해야 하는 암호로 수신인에게 SMS 통지가 전송된다.

택배보관소는 HDB 구역, MRT 역 및 지역 센터에 위치하며, 싱가포르의 10,000개의 HDB 블록 중 어느 곳에서도 걸어서 5분 이내에 위치할 것이라고 정부는 설명했다.

한 개의 택배보관소(locker station) 설치비용이 15,000달러에서 20,000달러 사이로, 이를 위해 최소 1,500만 달러가 추가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어, 민간사업자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으로 싱가포르 정부는 생각하고 있다.

싱가포르 국내 물류 스타트업 블루(blu)는 쇼핑몰, 사무실 건물, 편의점, 주유소에 약 130개의 택배보관소를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크를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150여개의 보관소를 운영하고 있는 싱가포르 포스트(Singapore Post)도 인포콤 미디어 개발공사(IMDA)와 공동으로 62곳의 택배보관소를 부킷판장과 풍골(BukitPanjang and Punggol)지역에 배치했다.

싱가포르 정부의 이 같은 전국적인 사업 구상은 콘도미니엄에 350개의 택배보관소를 운영하고 있는 지역 물류 스타트업인 파슬 산타(Parcel Santa)도 환영했다. 또 물류 회사인 닌자 반(Ninja Van)측도 택배보관소 시스템은 온라인 쇼핑객들에게 더 낮은 비용과 더 큰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면서 택배 사물함에서 직접 수거하는 것에 비해, 도어 스텝 배송(doorstep delivery)은 더 최상의 서비스로 간주 된다며 역시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이 같이 환영을 하는 쪽도 있지만,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에 의한) 전국적인 네트워크는 민간 부문과의 경쟁이다. HDB 보이드 데크(void deck : 아파트 건물·공동 주택 1층에 모든 거주자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비워 놓은 공간) 등 접근성이 높은 주요 장소에 택배보관소를 신설하는 것은 기존의 민간 보관소와 혼란을 빚으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내보이고 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