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민주당 등 3개 비례정당도 합쳐져야 진행 가능

최근 민주당 최고위에 참석한 이해찬 민주당 대표.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유주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기로 하면서 사실상 참여 수순에 들어간 모양새다. 제1당을 뺏길 수 없다는 위기 의식에 '명분'보다는 '실리'를 따지기로 한 것이다. 

민주당은 9일 최고의원회의를 열어 전당원을 대상으로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묻는 투표에 대한 진행 방식과 문항 관련한 논의에 들어간다. 

전날 3시간여 동안 진행된 최고위 회의에서는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놓고 지도부 간 의견이 충돌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고위 내 일부 인사가 반대 의사를 강력히 피력한 가운데, 대다수는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다수의 의석 확보가 우선이라는 당내 기류를 거스를 리 없는 당 지도부가 당원들 손에 선택을 맡긴 것은 결국 비례연합정당 합류로 가닥을 잡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효율적인 비례 표심 관리를 위해선 당 외곽에서 창당된 '플랫폼 정당'들의 교통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정봉주 전 의원과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창당한 '열린민주당'과 사회 원로·시민단체들이 이끄는 '정치개혁연합', 최배근·우희종 교수가 주축이된 '시민을 위하여' 등 3곳이 대표적이다. 이들 각각의 세력을 하나로 묶는 것이 민주당의 다음 과제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정의당과 민생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반대 기조는 민주당에게 가장 큰 부담이다. 현재 이들 두 당은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민주당 단독으로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면 비례의석을 독식할 수 있지만 그 만큼 반작용도 크다. 스스로 입법 취지를 깨고 당초의 약속을 어긴 셈이 되기 때문이다. 

한 진보 측 페이스부커는 8일 자신의 계정을 통해 "미래한국당이 위성정당을 만든 것 자체가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원칙을 먼저 깼기 때문에 원칙을 따라야 할 필요는 없다"며 "이해찬 대표가 전 당원 투표로 비례정당 참여 여부를 결정한 것은 현명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