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자의 날 맞아 유공 납세자 5명 선정... 감사의 마음 전해

지난 3일 채현일 구청장(왼쪽에서 다섯 번째)과 올해의 유공 납세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영등포구가 지방 재정 확충에 기여한 유공 납세자 5명을 선정, ‘유공 납세자 표창장 수여식’에서 구청장 표창을 수여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지방세 체납자 명단 공개대상자는 9067명으로 총 체납액은 4764억 원에 달했다. 이에 구는 제54회 납세자의 날을 맞이해 안정적인 세입 확보에 기여한 주민 및 법인을 격려하고, 건전한 납세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유공 납세자를 선정하게 됐다.

유공 납세자는 주민 또는 지역 내 주소를 둔 법인을 대상으로 하며, △2019년 기준 개인 1천만 원(법인 5천만 원 이상) 이상 구세를 납부한 자 △최근 10년간 지방세 체납 사실이 없는 자 △지난 8년간 지방세를 연 2건 이상 납기 내에 납부한 자에 해당한다. 구는 올해 유공 납세자로 개인 4명, 법인 1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채현일 구청장은 지난 3일 오후 유공 납세자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하며, 성실한 세금 납부로 지역사회의 모범이 된 점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올해의 유공 납세자 ㈜일산 조익성 대표는 “세금 납부는 가장 기본적인 국민의 의무이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코로나19로 경제가 침체된 요즘, 모두가 맡은 바 최선을 다하며 함께 이겨나갔으면 한다”고 밝혔다.

구는 향후 유공 납세자의 세무조사를 3년간 면제하고, 지역 내 공영주차장을 1년간 무료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구 주관 각종 행사, 시찰 등에도 우선 참여 기회를 부여한다.
 
 채현일 구청장은 “세금을 성실히 납부한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소중한 세금을 주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