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억원 정책패키지로 코로나 사태 극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유주영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조2000억원 이상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다음주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28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 합동브리핑을 열고 "메르스 사태 때의 주경세출 규모보다는 더 크게 사업이 선정돼야 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2015년도 메르스 사태 때 세출사업이 6조2000억원이었는데 적어도 지금이 메르스 사태보다도 더 엄중하다는 인식"이라고 설명했다. 

추경이 4가지 중점 분야를 중심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설명도 붙였다. 

홍 부총리는 △감염병 관련 방역체계 분야 △중소기업·소상공인 회복지원 △민생·고용안정 지원 △지역경제 회복 등 4개 분야 중심으로 추경안을 짜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기족의 4조원 대책과 오늘 발표해 드릴 16조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까지 포함하면 총 20조 원 규모에 달하는 대규모 총력지원 패키지를 통해 이번 사태로 인한 피해극복 지원과 경제활력 보강을 최대한 뒷받침해 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부족한 기정예산과 금융지원과 관련해선 추경을 통해 보완하겠다는 설명이다. 

홍 부총리는 "저희가 1단계 업종별 지원대책, 그리고 이번에 약 16조원 규모의 대책, 그리고 추경규모까지 한다면 최소 26조원에 달하는 정책패키지가 된다. 아마 저는 그것보다 늘어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발표해드린 대책의 상당 부분은 조세감면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어차피 정부가 올해 예측한 세수에서 일정부분은 영향이 있을 것"미라며 "오늘 발표한 대책 중에서 세수 감면은 1조7000억원 정도"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