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정경두 국방장관과 만난 미국의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 (사진 : 에스퍼 장관 공식 트위터)

마크 에스퍼(Mark Esper) 미국 국방장관은 24(현지시각) 국방부에서 한국의 정경두 국방장관과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폐렴 감염 확산에 따라 올 봄에 실시할 예정인 한미연합군사훈련의 규모 축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가 미군의 세계 전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스퍼 장관은 23일 현재 군 내부에서 13명의 감염자가 확인됐다고 밝히고, 군 요원에 대해 휴가차 기지를 떠나는 것을 금지했다고 말했다. 또 미군 측은 12~15일 한국 남동부 대구의 미군기지 캠프 워커를 찾은 61세 여성이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주한미군은 고도의 경계태세를 포고하고, 장병들에 대해서는 불요불급한 외출 자제를 당부하는 한편 기지를 벗어날 때 최대한의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하고 있다.

에스퍼 장관은 이어 코로나바이러스 문제가 북한의 위협에 대한 즉응 태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 한미는 모든 위협에 대해 만전을 기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