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18(현지시각) 중국의 국영 미디어 5사를 중국 공산당의 프로파간다(정치선전) 기관으로 규정했다.

미 국무부는 5개사가 미국 내 외국 대사관이나 총영사관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활동하는 종업원 명단과 고용 상황, 미국 내 보유임대 부동산을 의무적으로 신고하도록 했다.

-중은 지난 115일 무역 마찰의 완화를 위한 1 단계 합의문서에 서명했지만,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대처해 갈 것이라는 것을 거듭 밝힌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국무부에 따르면, 인정 대상은 신화통신, 외국어방송인 중국환구전시망(CGTN), 라디오 부문인 중국국제방송, 영자지 차이나데일리(China Daily)와 이 신문 산하 기업이다.

국무부 고위관리는 이번 결정의 이유를 "중국 정부가 언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것과 시진핑 체제가 이들 관영매체를 동원해 중국에 편리한 정치선전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무부 고위 관리 한 명은 중국 정부에 의한 국영 미디어에 대한 통제 관리가 점점 엄격해지고 있다고 강조하고, 또 다른 고위 관계자도 시진핑 체제 들어, 보도내용과 편집권한에 대한 통제는 점점 심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이들 5개사는 미국 내에서 추가로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임대할 때, 미국 정부로부터 사전 승인을 받아야 했다.

한편, 이번 조치에 대해 중국 정부가 보복으로서 미국을 비롯 서구 미디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 올 우려도 있어, 사태 추이가 주목된다.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