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관계단체 및 기업대표 등 참석해 향후 계획 논의도

지난 12일 성북구청에서 열린 ‘고령친화 맞춤형 주거관리서비스’ 성과보고회에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지난 1년간 사업의 소감을 말하고 있는 모습. 사진= 성북구 제공

 

성북구가 자치구 최초로 시행한 ‘고령친화 맞춤형 주거관리서비스’ 성과보고회를 지난 12일 개최하고 1년의 성과를 공유했다.

이날 보고회는 이승로 성북구청장과 성북구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인순 위원장을 비롯한 7명의 구의원, 대학 및 주거복지민간단체,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 집수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민간기업 대표(자문위원단) 등이 참석했다.

고령친화 맞춤형 주거관리서비스는, 청년 주거관리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초고령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의 65세 이상 고령자 가구(기준중위소득 8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안전한 주거환경으로 개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복지 공공서비스 모델로 주목받았다.

구는 지난 1년간 대학 및 자문 기업과 함께 16명의 맞춤형 주거관리서비스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청년사업단을 운영했다. 

청년사업단은 관내 52가구 고령자 가구를 선정해 욕실에 안전손잡이 설치와 미끄럼방지 시공, 거실과 침실에 핸드레일 설치, 주방 수전교체, 문턱제거, LED조명 교체, 수납장 설치, 주방 싱크대 높이 조정을 비롯해 청소와 정리수납, 방역서비스 등 400건이 넘는 주거관리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날 이승로 구청장은 “성북구가 처음으로 추진한 고령자 맞춤형 주거관리서비스의 성과를 각계 전문가를 모시고 발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더 좋은 생활공감형, 생활밀착형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며, 우수한 정책 사례가 다른 많은 자치구에 확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구는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계속사업으로 선정되어 기술역량 향상을 통해 청년들이 주거관리 전문기획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년들은 주거관리 전문기업 창업을 통해 지역사회 돌봄의 든든한 조력자로 활동한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