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상희 의원, “‘타당성 용역 보고서’ 없는 졸속 행정으로 구민들 강력 반대”
집행부, “시설 내용이나 추진 방법 등 확정 사항 없어, 주민과 소통하고 정보 공유할 예정”

나상희 의원은 지난 14일 오전 제276회 2차 본회의 구정질문을 통해 “사전 타당성 조사는 물론 공청회 등 공정한 주민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은 보건소 이전 계획은 졸속 행정의 표본”이라고 질타했다. 나상희 의원(오른쪽)과 김수영 구청장이 이 사안에 대해 1문 1답을 주고받고 있다. 사진=원금희 기자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최근 논란의 중심이 된 양천구 보건소 이전 계획을 둘러싼 잡음이 지역 내에서 끊이지 않고 있다.

나상희 양천구의원은 지난 14일 오전 제276회 2차 본회의 구정질문을 통해 “집행부는 이런 큰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전 타당성 용역 조사는 물론 공청회 등 공정한 주민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나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집행부가 제출한 ‘구 보건소 이전 계획’에 의거 현재 보건소가 위치한 인접청사는 비교적 적은 면적인 3,809.3m(1152평)로 그 위에 지어진 건물은 낙후된 상황이다. 하지만 이곳 보건소 이용 주민은 증가 추세로 확장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집행부는 신정2-1구역 아파트 단지 내에 기부 체납된 공공용지 1,970평 중 일부 부지인 1,185평에 290억을 투입해 1,663평 규모의 보건소 건립을 계획했다.

신정2-1 구역은 양천구 낙후지역으로서 지금껏 목동지역에 비해 체육ㆍ음악ㆍ복지 등 문화적 혜택과 인프라를 누리지 못했다. 뿐만아니라 항공기 소음에도 노출된 개발 소외 지역이다. 이곳에 기부 체납된 1,970평 규모의 공공용지는 ‘도시 균형발전’이라는 기회를 살릴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용도의 부지다.

이런 부지에 보건소 이전을 계획한 집행부는 지난 2019년 11월 4일 개최한 1차 공청회에서 구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사업 추진에 차질이 생겼다. 이어 11월 28일 개최한 2차 공청회 역시 구민들과 많은 마찰을 빚었다. 특히 보건소 이전 계획을 위한 ‘사전 타당성 용역보고서’는 지금까지도 의회에 보고되지 않은 채 올 3월쯤이나 완료될 예정이다.

나상희 의원은 “그동안 집행부는 구민들에게 지역 간 균형발전을 끊임없이 약속했다. 이 약속을 근거로 현재 대다수 구민들은 보건소 이전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또 청원을 통해 밝혔듯이 신정 2-1구역 기부채납 공공용지 1970평에 대한 용도변경을 신정 2-1 구역 및 신정1-1구역 입주 완료시기까지 유보하길 원한다”며 “보건소 이전 문제는 목동 아파트 재건축과 연계해 구청사 신ㆍ증축 등 중ㆍ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성, 안전성 등 구민들의 편익을 고려한 후 사업 계획에 반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집행부는 “신정2-1지구 공공공용지의 보건소 건립방안은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논의한 사항으로 생태학습관이나 실내체육관 등 다양한 대안을 마련하던 중 보건소의 기능 변화에 따른 이전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선별진료소를 설치할 마땅한 공간이 없어 보건소 주차장에 천막을 치고 진료 중이다. 손세정제와 마스크를 따로 보관할 장소도 없어 1층 아이원 센터에 쌓아 놓았다. 더욱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신종 전염병에 대처하기 위한 ‘음압선별진료소’등 관련시설 보강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보건소는 단지 진료와 치료의 기능뿐 아니라 질병을 예방하고 이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보건서비스 제공을 위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보건소 이전 반대 구민 청원과 관련해 “공공청사 부지에 보건소 이전 계획은 의회, 구민과 소통하며 더 나은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일뿐 모든 사업계획은 아직 미확정”이라며 “앞으로 시설 내용이나 추진 방법 등 구민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해 사업계획을 구체화 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