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재정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투자집행이 필수적” 강조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경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동네 식당들은 손님이 없어 직원들을 내 보내고, 지역 상가엔 고객들의 발길이 끊겨 외려 을씨년스럽기까지 하다.

자동차업계는 중국발 부품 공급난에 휴업사태까지 치렀으며, 수출기업들도 부진상에 울상을 짓고 있다.

이를 반영,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1분기 성장률은 조정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14일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1분기 성장률은 조정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사진=기재부)

구 차관은 14일 제1차 공공기관투자집행점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우리 경제는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해 경제의 하방 위험(downward risk)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고, 지난해 4분기 1% 이상 성장에 따른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 성장률은 조정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응책 일환으로 “이번 사태의 경제 파급영향에 대해 긴장감을 가지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재정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투자집행이 필수적”이라며 “공공기관은 연간 60조원의 투자를 100% 차질 없이 달성하기 위해 만전을 기해주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10개월 이상 걸리는 공공기관 예비 타당성 조사 기간을 최대 7개월로 단축하는 등 예타제도 개선을 통해 공공기관의 적기 투자를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지난해 실적보다 5조 9000억원 확대된 60조원의 투자를 조기에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