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당 일평균 매출 50%↑감소...지방세 납부 유예, 피해 기업·소상공인 저리대출 지원 등

박성수 송파구청장이 지난 10일 신종코로나 19번 확진자가 다녀간 빵집을 방문해 간식을 구입하는 모습 (송파구 제공)

[시사경제신문=정혜인 기자]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소비심리 위축, 경기침체 등의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지역경제 지원대책반’을 구성하고 지방재정 천억원을 신속집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송파구 현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신종코로나 확산 여파로 점포당 일평균 매출이 50% 이상 감소했다. 또한 경영기반 약화와 함께 경영의지 저하 현상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신종코로나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부구청장을 대책반장으로 5개 부서가 힘을 모아 △일자리·기업지원 △소상공인지원·공정경제 △공공재정 신속집행 △세제 지원 △지역관광 등의 분야에서 대응 방안을 내놓고 조속히 시행할 방침이다. 

구는 신종코로나 확산 절정기, 소강기, 종식 이후 등 3단계로 단계를 나눠 각 단계별로 필요한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각종 축제와 행사의 취소로 유동인구가 급감함으로써 지역경제가 피해를 입은 것을 감안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공공재정을 신속하게 집행한다. 상반기 중 경제활력 제고 가능사업 예산을 1264억원 가량 집행할 계획이다. 또한 인건비, 공공운영비, 시설비, 자산 및 물품취득비 등 소비투자 사업에 대한 예산을 612억원 가량 집행한다. 
   
필요한 경우 재난관리기금을 사용하고 부서별 특별교부금, 보조금 등 외부재원을 확보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신종코로나 확진자 방문 등에 따른 직·간접 피해자나 피해기업에게는 각종 세금에 대한 신고·납부 기한을 최대 1년까지 연장하며, 징수유예 등의 세제 지원도 병행한다. 

아울러 코로나 피해기업 신고센터를 운영해 종합적인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중소기업 자금융자, 특별신용보증기금 등 융자자금 총 197억원을 1.5%~2.9% 대출금리로 피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에 지원한다. 197억원이 조기 소진된 경우에는 50억원을 추가로 확보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피해기업에게는 보증료를 최대 50% 인하하고 은행이자 중 일부를 지원하는 이차보전금도 확대 지원하고 담보가 없는 소상공인들에게는 특별신용보증추천을 통해 융자를 지원한다. 

전문 자격을 갖춘 ‘마을경영지도사’와 ‘찾아가는 소상공인 희망플래너’가 피해 주민·기업을 방문해 컨설팅을 하고, 구청과 정부지원사업을 적극 안내함으로써 피해에 대한 각종 지원사업을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완화를 위한 제로페이 가맹처를 적극적으로 늘리고 △음식점, 전통시장, 상점가 주변 한시적 주차단속 유예 등과 같은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구는 신종코로나 확산이 종식되는 때를 대비해 각종 지역축제 등을 재개하기 위한 사전준비에도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그러면서 최대한 신속하게 지역경제가 원상회복되도록 발 빠르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구청장은 “공무원과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이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지역 경제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다방면으로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구청장은 지난 10일 오후 신종코로나 19번 확진자가 다녀간 가락동의 한 칼국숫집에서 구청 직원들과 함께 점심을 먹고, 이어 같은 확진자가 방문했던 빵집과 치킨집을 찾아 간식을 구입하는 등 소상공인 돕기에 나섰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