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11개 유형으로 나뉜 상장 요건 시총으로 단순화할 계획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코스닥시장 상장요건이 미래 성장성 요소가 반영된 시가총액 등 시장 평가 중심으로 재편된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12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0년 주요 추진 사업’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 골자를 보면 우선 미래 성장성이 밝은 우량 혁신기업의 상장 부담을 완화하기로 했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12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0년 주요 추진 사업’을 발표했다.(사진=김우림 기자)

 

다시 말해 미래 성장성이 반영된 시가총액별로 구분해 재무요건 등을 차등해 적용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재 일반기업 4개, 이익 미실현기업 5개, 기술성장기업 2개 등 11개 유형으로 나뉜 상장 요건을 시가 총액 중심으로 단순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업계 상황을 반영해 벤쳐캐피탈(VC)·투자은행(IB)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융·복합 산업 등 혁신기업 상장 심사 기준을 해당 산업에 적합하게 개선하는 등 특례상장 제도도 개편할 예정이다.

상장 주관사의 기술기업 실사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기술기업 기업실사 모범규준’을 마련하고 해마다 우수 주관사를 선정해 인센티브도 부여할 계획이다.

지난해 본격적으로 시행한 코스닥 시장 조성자 제도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기존 4개 증권사가 맡던 시장조성자를 올해는 한화투자증권, 부국증권, 신영증권 CLSA 등 4곳을 추가해 8개 증권사로 늘렸다.

상장사의 공시·회계 역량을 강화해 시장 신뢰성을 높이는 방안도 시행된다. 제약·바이오 기업의 임상시험 등 주요 경영사항에 대한 공시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