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발생 시 ‘심각’ 단계 총력대응, 공공시설 전면 폐쇄 및 전 직원 대응체계 구축 등   

사진: 긴급 비상회의에서 총력대응을 지시하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사진=성동구 제공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하여 ‘긴급 비상대책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진단검사가 민간 의료기관에서까지 확대 실시 가능해짐에 따라 향후 바이러스 확진자 발생에 대비한 것이다.

회의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주재로 각 국장을 중심으로 한 ‘제1차 간부 회의’와 각 부서 국·과장과 동 주민센터 동장까지 참석한 부구청장 주재의 ‘제2차 확대 간부회의’로 총 2회에 걸쳐 진행됐다.

구는 지난달 28일부터 24시간 비상체제의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며 지역 내 환자 미발생 단계를 1단계, 환자 발생단계를 2단계 ‘심각’ 단계로, 관내 감시대상자 50명이상 발생을 3단계로 나눠 단계별 확산방지 방안대책을 마련했다.

현재는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아 1단계 대응조치를 하고 있으나, 2단계 ‘심각’ 단계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에 대비한 전면적인 세부 대응전략이 세워졌다.

이에 따라 ‘심각’ 단계에서는 환자가족 및 격리자 대상 전직원 1:1 대응반을 구축해 집중관리체계를 강화하고 보건소 상담센터 인력, 방역인력 등을 집중 보강한다. 또한 전 직원이 인·허가 업무 등 최소의 민원 업무만 유지하며 전면적인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확진자 발생사실 및 조치내용을 긴급재난문자와 소셜미디어(SNS), 현수막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즉각 알리고 구 산하 공공시설을 전면 폐쇄 조치한다. 이에 따른 보육·돌봄 공백 문제는 어린이집 긴급돌봄 서비스 체제를 운영하고 경로식당 등 이용자들에게 주 2회 즉석식품 등의 대체식품을 지원하여 해소하는 것으로 협의했다.

자가격리자들에 대해서도 생필품과 긴급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자가 격리자가 20명 이상 발생 시는 동주민센터와 연계해 실태조사와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모든 상황을 예상하고 대비해야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일” 이라며 “지역사회로의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정부 차원에서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더욱 중요하며,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인력·시설·장비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