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희·조현민, 조원태 지지 선언으로 지분 구조 박빙의 차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한진家의 육친혈육 상쟁이 세 불리기로 번지면서 지분 챙기기에 두 진영 싸움이 치열하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파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파가 지분 싸움에 예각을 이루는 가운데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조 회장에게 힘을 실었다.

이 고문과 조 전무는 4일 공동 입장문을 통해 “한진그룹 대주주로서 선대 회장의 유훈을 받들어 그룹의 안정과 발전을 염원한다”며 “저희는 조원태 회장을 중심으로 현 한진그룹 전문경영인 체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한진家의 육친혈육 상쟁이 세 불리기로 번지면서 지분 챙기기에 두 진영 싸움이 치열하다. 한진그룹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사진=한진그룹)

 

지난해 12월23일 조현아 전 부사장과 ‘강성부 펀드’로 불리는 KCGI, 반도건설이 ‘반조원태 공동전선’을 구축한 이후 이 고문과 조 전무가 특정인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고문과 조 전무는 공동 발표한 입장문에서 “국내외 경영환경이 어렵지만, 현 경영진이 최선을 다해 경영성과를 개선하고 전문경영 체제 강화와 재무구조 개선 등 경영개선 노력을 기울여 국민과 주주, 고객과 임직원들의 지지와 사랑을 받는 한진그룹을 만들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조현아 전 부사장이 외부 세력과 연대했다는 발표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으며, 다시 가족의 일원으로서 한진그룹의 안정과 발전에 힘을 합칠 것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조 전 부사장은 지난해 말 “선친 유훈과 달리 그룹을 독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조 회장을 공격하고 나섰고, KCGI 등과 공동연대를 형성한 지난달 31일에는 “국민의 기업인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그룹의 경영 상황이 심각한 위기상황이다. 현재의 경영진에 의해 개선될 수 없다”며 조 회장 퇴진을 요구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여왔다.

하지만 이 고문과 조 전무가 조 회장에 대한 지지를 밝히면서 조 회장의 입장에서는 천군만마를 얻게 된 셈이다.

이로써 지분 구조는 조 회장이 보유한 지분은 6.52%로 이 고문(5.31%)과 조 전무(6.47%), 정석 인하학원 등 특수관계인(4.15%), 우호지분인 델타항공(10%)과 카카오(1%) 지분까지 합하면 33.45%가 된다.

하지만 조 전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이 지분 공동보유 계약을 통해 확보한 한진칼 지분은 31.98%로 조 회장 측과 1.47%포인트밖에 차이 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4.11%)을 비롯한 기관투자자와 소액 주주 등의 표심이 향후 대한항공의 경영권 향방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