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결혼하려면 양보할 건 양보해야" 하태경 "황교안이 중심 잘 잡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제1차 대국민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선용 기자)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31일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제1차 대국민 보고대회에 나란히 참석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양 측 인사는 서로 좋은 말을 주고받으며 통합 드라이브에 한 발짝 다가서는 분위기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보고대회에 참석해 "여러 사연으로 다른 길을 갔던 세력들이 한 울타리로 모이는 건 100% 만족을 추구할 수 없다. 훨씬 더 어렵지 않겠냐”고 반문한 뒤, "비워야 채울 수 있다. 사랑하는 연인이 결혼 할 때에도 서로 양보할 거 양보해야 인연이 맺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장 아쉽고 미흡한 부분이 있겠지만 앞으로 우리기 함께 바꿔나갈 몫으로 남겨둘 필요가 있는 부분도 있다. 그것이 지금 우리 자유우파가 발휘할 참 지혜”라며 "우리가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작은 차이를 하나씩 메워가면 멀게만 느껴진 통합의 길이 조금씩 가까이 다가온다”며 거듭 상호양보를 강조했다.

황 대표는 반문 연대로 보수야당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이 잉태하게 된 건 우리의 분열이다. 총선에서 분열하면 역사에 큰 죄를 짓는 거라 생각하고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며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존중하는 보수 중도 모든 세력이 힘을 모아 무너지는 나라를 구하라는 국민의 간절한 여망에 보답해야 하겠다”고 반문재인 연합에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앞서 개최된 한국당 광역·기초의회 의원 워크숍에서 "우리가 경쟁할 상대가 친박(친박근혜)이냐, 친이(친이명박)냐, 복당파냐"며 "우리가 싸울 사람은 문재인"이라고 말했다.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3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제1차 대국민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선용 기자)

하태경 책임대표는 보수재건 3원칙을 거론하며 황 대표가 중심이 되어 이 약속을 지켜줄 것을 강조했다.

하태경 책임대표는 “새보수당과 한국당은 보수재건 3원칙을 확인했다. 이 원칙만 공고히 지키면 된다"며 "3원칙 중에도 중요한 첫째는 탄핵의 강을 넘자는 거다. 들어와서 치고박고 싸우지 않기 위함이다. 우린 탄핵의 강을 넘은 사람을 다 포용할 마음의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둘째는 낡은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짓자는 것이다. 새 집을 지어야 국민들이 보수가 다시 태어났다고 한다. 겉 모양만 합쳤다고 국민이 박수 치겠나"라고 반문한 뒤, "막판으로 갈수록 우리를 시험에 빠지게 하는 여러 목소리가 나온다. 그런 면에서 황교안 대표가 중심을 잘 잡아준 걸 높이 평가한다”며 황 대표를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혁통위에서 6원칙을 발표했는데 그 원칙만 지키고 어기는 자는 단호히 대처하자”며 "그러면 우리는 반드시 문재인 정권, 저 정치꾼들에 맞서 진정한 국가를 이끌어갈 사람들로 승리할 수 있다”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