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감염 우려에···정치권에 '선거운동 자제' 요청

김상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31일 특위 1차 전체회의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을 위해 군 외출 중단, 학교 개학 연기 등을 제안했다. (사진=원선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가 첫 회의에서 군부대의 휴가 및 외출 잠정 중단, 학교의 개학연기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 대해서도 7~10일간 선거운동을 제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상희 위원장은 31일 국회에서 열린 특위 1차 전체회의에서 ▲확진환자 접촉자 전수 자가격리 ▲검역단계 기준 강화 ▲중국에서 온 입국자들의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교육 강화 및 추적장치 마련 ▲지역사회 보건소 일반진료 잠정 중단 ▲군부대 휴가 및 외출 중단 ▲개학 연기 ▲복지관과 경로관 이용 부분적 제한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군부대 휴가, 외출 잠정 중단과 학교들의 개학연기 방안 등을 관련부처와 적극 검토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 온 국민이 합심해 최대한 예방 활동을 주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복지관과 경로당 이용에 대한 부분적 제한조치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도 선거운동 자제를 권했다. 김 위원장은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우려하며 “이 방안과 관련해서는 민주당에서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하나의 당에서만 하는 건 문제가 있으니 정치권 전체적으로 선거운동의 한시적 제한을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지금부터 일주일에서 열흘까지가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며 “바이러스 사태 종식까지 총력을 다해 정부 활동을 지원하고, 입법과 예산확보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려가 커짐에 따라 선거대책위원회 출범도 1~2주일 뒤로 연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1일 확대간부회의에 민방위복을 입고 참석해 “이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선대위 발족을 연기하고 재난을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