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서 통합·혁신 강조···"통합은 커지는 일, 혁신은 강해지는 길"

황 대표는 30일 한국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총선에서 지역구로 출마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양희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통합’과 ‘혁신’을 강조하며 총선 승리를 위해 의원들을 독려하고 나섰다. 이날 황 대표는 총선에서 지역구로 출마할 것을 밝혔다.

황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참석해 “통합은 커지는 일이고 혁신은 강해지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통합과 혁신을 통해 자유민주주의 시민이 더 크고 강해져야만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아내고, 총선에서 승리해 대한민국을 되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황 대표는 “한국당은 더 큰 그릇이 돼야한다”며 “이 정권의 위험성을 깨닫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녹여낼 수 있는 큰 용광로가 돼 생각의 차이 위에서 더 큰 뜻을 함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새로운보수당과 우리공화당 등과의 통합을 의식한 발언이다.

황 대표는 4.15총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어느 지역에서 의원이 되는지도 중요하지만, 나의 목표는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는 것”이라며 “우리 당에 도움이 되는 그런 지역을 찾아 출마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을 찾아 출마한다고 밝힘으로써, 사실상 불출마나 비례대표는 배제한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황 대표는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으로 출마할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황 대표가 출마할 지역으로는 ‘정치 1번지’ 종로구가 가장 유력하다. 해당 지역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출마를 선언한 지역이기도 해 황 대표가 출마할 경우 이번 총선 최대의 격전지가 될 확률이 높다. 그러나 영등포을과 양천갑 등의 수도권 험지 출마도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