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력체계 구축 통해 저소득층 일자리 제공

2020년 1월 21일 성북구청에서 올해 자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민관 단체가 다 함께 모여 방향을 정하는 자활기관협의체 대표자 회의가 열렸다. 사진= 성북구 제공


성북구가 지난 21일 자활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공공·민간분야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성북구 자활기관협의체’가 모두 모여, 2019년 자활사업의 운영방향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 날 회의를 통해 구는 올해 약 4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1개 자활사업단을 운영키로 했으며, 이를 통해 저소득층에게 자립 할 수 있는 일자리를 640여개를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단순한 지원이 아닌 신규사업 발굴, 자활사업 내실화에 중점을 두면서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활사업단 및 자활기업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자활지원 활성화를 시도한다고 한다.

한편, 구는 2019년 자활근로사업단 및 시범사업 운영을 통해 자활일자리 확대 및 자활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성북지역자활센터가 한국자활복지개발원 주최 2019 자활사례관리 우수사례 장려상 수상했으며, 취창업지원 및 경제적 자립을 위한 자격증 취득 지원 등 청년자립도전 우수사례 기관으로 선정되는 큰 성과를 이루기도 하였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신규 자활근로사업 발굴 및 맞춤형 고용서비스 프로그램 매칭 등 근로능력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활할 수 있는 근로기회 제공을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