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분야 호평

양천구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자치구에 선정됐다. 사진= 양천구 제공


양천구가 대민서비스와 맞닿아 있는 304개 기관(중앙기관 및 광역, 기초단체 등 포함)을 대상으로 시행한 2019년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구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합동 실시했으며, 지난 2018년 10월부터 2019년 9월까지 1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운영체계와 실적을 평가해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구분했다.

평가분야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가지며, 분야별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법정민원)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의 5개 항목에 대해 서면평가, 현장실사 및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진행됐다.

구는 지난 2018년도 평가 후 서비스 개선을 위해 관련분야 교육 및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을 받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2019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가’등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특히 민원제도 운영과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분야에서 타기관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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