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참여, 주민주도 지방정부 발전 목표 선언

지난14일 성북구민회관에서 열린 2020년 성북구 신년인사회에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올해의 구정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 성북구 제공

 


성북구가 경자년 새해를 맞아 지난 14일 성북구민회관에서 주민과 직능단체 대표, 각계 인사 등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20년 성북구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승로 구청장은 지난해 개청 70주년을 맞아 각계각층 주민들과 함께 만든 ‘미래 100년 성북선언’에 맞춰, ▲균형 ▲공존 ▲풍요 3가지 시민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구정 운영의 틀을 제시했다.

우선, ‘균형’에 대해 어디서나 공평하게 누리는 토대를 만들겠다며, 월곡 복합문화체육시설, 시민청 건립 등을 통해 주민 편의공간과 기반시설을 고르게 안배하여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도시의 균형발전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서 이 구청장은 “성북동 네모녀의 아픔을 다시 떠올리며, 어려운 이웃들의 작은 신호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람 냄새가 나는 도시로서 ‘공존’의 행정적 역할을 제시했다. 

끝으로, ‘풍요’를 제시했으며, 상대적으로 부족한 도시의 특징에 맞춰, 지역 안에서 선순환하는 경제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이 구청장은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그리고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고, 캠퍼스타운 사업 등 지역대학과 협력을 통해 도전하는 청년의 삶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주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주차문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 입체화 및 민간 부설주차장 공유 그리고 공공주차시설을 확보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승로 구청장은 “민선7기의 성북구는 주민의 삶과 가장 가까운 지방정부, 책임있는 지방정부로 주민의 삶을 보듬고 살피고, 더 많은 소통, 더 나은 정책으로 구민들에게 신뢰받는 지방정부가 되겠다”며 주민들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