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국별로 진행하던 보고 방식 탈피, 소통 자리 마련

지난 8일 마포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2020년 마포구 주요업무 공유한마당에 참석한 마포구 6급 이상 간부들. 사진= 마포구 제공

 

마포구가 2020년 새해를 맞아 지난 8일 주요사업과 정책에 대해 6급 이상 전 직원이 모여 논의하는 ‘2020년 주요업무 공유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구 최초로 기존에 국별로 모여 소규모로 진행해오던 주요업무 보고 방식을 탈피한 점이 특징이다.

이는 대부분의 직원들이 본인의 업무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다른 부서가 진행하는 업무나 구의 핵심정책, 사업, 추진방향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됐다.

행사는 기획예산과장의 2020년도 구정현황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시작으로, 행정관리국, 기획재정국, 관광일자리국, 복지교육국, 도시환경국, 교통건설국, 보건소, 감사담당관, 마포1번가연구단의 순서로 각 국장들이 직접 주요사업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이날 행사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구청장과의 대담 시간에서 직원들은 유동균 구청장에게 직접 정책에 대한 제안과 의견을 내놓고 이에 대해 토론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유동균 구청장은 "새해 사자성어로 ‘집사광익’을 제시한다"면서 "민선7기 소통 행정과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조직 내부의 소통과 공유 체계가 자리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