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기생충' 촬영 현장 스틸

 

[시사경제신문=김종효 기자]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한국영화 최초 골든글로브상을 받았다.

영화 '기생충'은 5일(현지시간)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아카데미 시상식과 함께 미국 양대 영화상으로 꼽힌다.

이날 골든블로그를 주관하는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HFPA)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베벌리힐튼호텔서 열린 골든글로브 시상식 외국어영화상 최종 수상작으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선정해 발표했다.

'기생충'은 같은 부문 후보에 오른 스페인 출신 거장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페인 앤 글로리' 등을 제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같은 부문 후보엔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프랑스), '더 페어웰'(중국계·미국), '레미제라블'(프랑스) 등 쟁쟁한 작품들이 올랐다.

봉준호 감독은 수상 후 "놀라운 일이다. 믿을 수 없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자신이 외국어로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어서 통역과 함께 있다고 양해를 구한 뒤 '자막의 장벽'을 언급하면서 "장벽도 아니다. 1인치 정도 되는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이 훨씬 더 많은 영화를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봉준호 감독은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을 비롯해 다른 세계적인 감독들과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른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한 뒤 "우리는 단 하나의 언어를 쓴다고 생각한다. 그 언어는 영화다"는 말로 소감을 맺었다.

'기생충'은 영화·드라마를 통틀어 한국 콘텐츠 최초로 골든글로브상에 노미네이트된 것은 물론, 최초 수상의 쾌거도 이뤄냈다.

'기생충'은 앞서 칸영화제 작품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으며, 이번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수상까지 성공해 한국영화계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이번 수상으로 '기생충'은 2월9일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열리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수상 가능성을 높였다. '기생충은' 아카데미 국제영화상(옛 외국어영화상)과 주제가상 두 부문에서 후보에 올라있다. 최종 후보작은 이달 13일 발표된다. 이외에도 각본·감독상 및 작품상 후보로도 거론된다.

한편 '기생충'은 이날 골든글로브 각본상은 수상하지 못했다. 각본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를 연출하고 시나리오를 쓴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에게 돌아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