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45년 이상 사업 유지하면서 경제ㆍ사회적 기여 많은 기업 선정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우리나라 최초 선박 설계·감리기업으로 50년간 선도적 지위를 지키고 있는 ㈜한국해사기술과 4대에 걸쳐 석회석 채굴과 상품화에 매진해 오고 있는 ㈜청주석회가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4회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된 이들 2개 기업에게 확인서를 수여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명문장수기업 확인은 창업·중소기업에게 바람직한 성장 본보기를 제시하고, 경제적·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범기업들을 발굴해 이 기업들이 존경받는 문화를 조성·확산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서 해당 업종에서 45년 이상 사업을 유지하면서(장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성실한 조세납부 등 경제적 기여는 물론 법규준수나 사회공헌 등 사회적 기여와 혁신역량 분야(명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2016년도에 제도가 도입된 이래, 지금까지 세 차례에 걸쳐 총 12개 기업이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에 선정된 ㈜한국해사기술은 지난 1969년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민간 조선기술 전문기업으로 창업해 50년간 선박 설계와 건조감리 등의 분야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점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이자 유일한 쇄빙선 ‘아라온’을 비롯해 심해탐사선, 원유·석유제품 운반선 등 총 2,000여 종의 선박과 국내·외 25개의 초대형 조선소 건설 계획의 수립·설계에 참여했다. 수출이 전체 매출액의 1/3 가량을 차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친환경 조선해양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주석회는 1963년 창업 이후 석회석 채굴과 고부가가치 상품화에 매진해 온 광업기업으로, 관련업계에서는 보기 드물게 40대인 창업 4세가 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유리용·사료용 석회석의 국내 공급량이 업계 1위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도 채광 및 제품 생산 전 과정에 ICT를 접목한 디지털마이닝 도입을 위해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대를 이어서 지역 보육시설·학교 후원사업 등 사회 공헌활동에도 적극 참여 중이다.

이들 기업은 기업과 제품 홍보 시 ‘명문장수기업’ 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정책자금·수출·인력 등 중기부의 각종 지원사업 참여 시 우선선정, 가점부여 등의 혜택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