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제3자공고 이어 내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키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도시안전건설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이달부터 본격환된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자료=서울시 제공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이 지난 16일 서울 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의 민자사업 시행 동의를 이끌어냄으로써 사업이 본격화 된다. 단 도시안전건설위원회는 이날 중랑천 내 시설물 적법화 조치 이행을 동의조건으로 내세웠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월릉IC~영동대로(경기고앞) 10.4km 구간에 설치하는 대심도 4차로 도로터널로서 상습정체와 집중호우시 침수가 빈번했던 동부간선도로를 확장(6→8차로)하고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여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서울시가 2016년 12월 발표한 '중랑천 중심, 동북권 미래비전'의 핵심 사업으로서 한강을 지나는 장거리 교통은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고, 한강 북쪽의 중ㆍ단거리 교통은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상도로를 걷어내고 난 중랑천 일대는 여의도공원 10배 규모(약 221만㎡)의 ‘친환경 수변공간’으로 재탄생된다.

서울시는 민간투자 심의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완료함에 따라 올해 12월 말에 제3자 제안공고를 시행하고, 내년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21년에 실시협약 체결 및 착공할 계획이다. 오는 20일에는 시의회 본회의에서 도시안전건설위원회의 동의내용을 최종의결할 예정이다.

시는 대심도터널이 건설되면 월계~강남까지 30여분 소요되던 것이 10분대로 대폭 단축되고, 아울러 시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지역발전계획인 창동CBD와 영동대로MICE를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이 형성됨으로써 강남북 균형발전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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