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약품 싱가포르에서 국내 수입된 바 없어"
복용 환자 임의로 복용중단 말것 당부

 

 

[시사경제신문=정혜인 기자]  이번에는 당뇨병 치료제인가?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에서 발암가능물질 NDMA 검출 여부가 불안감을 높이며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혈당조절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 당뇨병 환자의 치료제인 ‘ 메트포르민 ’ 에 대한 불순물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

이는 지난 4일 싱가포르 보건과학청(HSA)에서 유통 중인 메트포르민 함유 의약품 46 개 중 3 개에서 미량의 ‘ N- 니트로소디메틸아민 (NDMA) ’ 가 검출 되어 회수된 데 따른 것이다.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는  세계보건기구(WHO) 국제 암연구소(IARC)가 지정한 인체발암 추정물질(2A)이다.

식약처는 "싱가포르에서 회수하는 완 제품과 동일한 제품은 우리나라에 수입 되지 않음을 확인하였으나  사전 안전관리 차원에서 메트포르민 함유 의약품에 대해 사용 원료의 제조원(수입원 ) 에 대한 계통 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메트포르민 중 NDMA 에 대한 시험법을 마련 중으로 올해 안에 시험을 완료할 예정이다 .

식약처는 아울러  식약처와 대한당뇨병학회는 메트포르민은 당뇨병 치료제로서 질병 치료를 위하여 지속적인 복약은 매우 중요하며 식약처의 관련 조사가 진행 중이므로 당뇨병 환자 중 메트포르민 함유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분들은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없이 자의적으로 복용을 중단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