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주제 주민참여 협치위원 일반주민 등 200여 명 참석

은평구에서 지난 11월 30일 서울혁신파크에서 개최한 주제별 공론장 진행 모습. 사진= 은평구 제공

 

은평구가 지난달 30일 서울혁신파크에서 2021년 참여예산 협치 정책과제 발굴을 위한 주제별 공론장을 개최했다. 

구는 이번 공론장을 통해 제시된 주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2021년 정책과제 도출 후 과제 선정부터 실행하는 단계까지 주민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에 열린 주제별 주민 공론장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확대 ▲친환경적이고 편리한 사회기반시설 확충과 포용적인 산업화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보장시스템 ▲주민 모두의 건강한 삶 보장과 웰빙 증진 ▲건강하고 안전한 물관리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양식의 생활화 ▲1인가구 삶의 질 향상 등 총 7개 주제에 대해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해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기존의 주제별 공론장의 운영방식은 토론식 참여형 프로그램이였다면, 올해는 기존의 운영방식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여 주제별 맞춤 강사를 초빙, 토론 활동을 위한 배경 지식을 주민들에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구는 이번 공론장에서 나온 의견과 내용은 정책과제화 과정을 거쳐 내년 5월 주민총회에서 다시 한번 심도있게 논의한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