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체증 해소 위해 서남북 연결 서부선 경전철사업도 병행돼야"

은평구 지난 11월 29일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및 서부선 경전철 조기착공에 대한 구민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제출했다. 사진= 은평구 제공

 

은평구가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과 서부선 경전철의 조기착공, 고양선 신사고개역 신설 등을 위한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각각 약 30만 명의 서명부를 지난 11월 29일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또, 김미경 은평구청장, 은평구의회 의장, 주민대표가 함께 서울시장을 직접 면담해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구는 이번 서명부 전달과 함께 신분당선 연장선의 예비타당성 조사과정에서 누락된 은평성모병원, 국립 한국문학관과 창릉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계획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 서북부 지역은 광역교통대책 없는 신도시 개발로 경기도권의 교통량이 통일로에 집중됨으로써 교통체증이 극에 달하고 있으나,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이 지난 4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중간점검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낮아 추진이 어렵다는 언론보도가 발표된 바 있다. 

이에 은평구 각 동에서는 주민자치위원장을 주축으로 ‘신분당선 연장 및 서부선 경전철 조기착공 지지서명추진위원회’를 구성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또, 구는 "지난 5월 예비타당성조사 방법 개편으로 수도권지역의 지역균형발전지수 항목이 삭제됨에 따라 교통수요가 적으면 사업성이 없다는 경제성 논리에 함몰되어 교통인프라 확충이 어려운 지역의 낙후는 계속 되풀이될 것"이라면서 "서울 강남북간 균형발전을 견인할 신분당선 연장선에 대한 주민들의 염원이 매우 높다"고 전했다. 
  
한편, 서남북을 연결하는 서부선 경전철사업은 ‘17. 2월 민간사업자의 제안서 제출 이후 3년이 되도록 KDI의 민자적격성 조사결과가 발표되지 않고 있어, 가좌로 주변 철도교통 사각지대 해소와 교통인프라 구축을 원하는 주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다.

이에, 구 관계자는 현장서명과 온라인 서명운동을 병행해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조기착공 지지서명에 29만 5,078명, 서부선 조기착공 및 고양선 신사고개역 신설 지지서명에 29만 2,253명의 주민의 동참을 끌어냈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