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 및 네비게이션에서 검색 가능해져

성동구는 총 64개 거리가게에 도로명주소 부여 및 주소판 부착 사업을 시행했다. 사진= 성동구 제공

 

성동구가 주소가 없어 어려움을 겪던 인허가 된 길거리 거리가게 64개소 전체에 도로명주소를 부여하고 주소판 부착 사업을 최근 완료했다. 

이번에 부여된 주소는 공공기관에 통보되어 법정주소로 효력을 갖게 되는 것은 물론 행정안전부의 ‘국가주소정보시스템’에 등록되어 인터넷 포탈사이트 등에 주소검색 관련 기본자료로 제공되어 핸드폰을 통한 주소검색은 물론 네비게이션을 통해 위치를 찾을 수도 있게 된다.

거리가게는 도로상에 도로점용허가 또는 승인을 받아 소규모 상품판매 등을 위해 설치 운영하는 판매시설물이다. 
주로 도로를 무단 점유해 영업하는 일명 노점상에서 시작된 경우가 많아 특정된 주소가 없었다.
때문에, 필요한 우편물이나 물건들을 받기가 힘들었고 영업신고 및 사업자 등록 시 주사업장 주소를 표기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응급상황 발생 시 인근 건물의 주소를 빌려 사용해 위치 찾기를 해야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거리가게 주소부여를 통해 상인과 주민들이 그동안 겪었던 많은 불편들이 해소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적극적은 생활밀착형 행정의 실현으로 보다 편안하고 살기좋은 성동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