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제 학위, 4년제 공학사, 하이테크, 기능장, 신중년, 재취업’과정 등

6년 연속 80% 이상의 취업률 기록
신·중년, 경력단절여성, 대졸 미취업자 대상 교육과정 다양화
청년 취업은 물론 모든 세대 아우르는 ‘일자리 플랫폼’ 역할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가 2020학년도 정시모집을 시작한다. 서울정수캠퍼스 전경. 사진=시사경제신문 DB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한국폴리텍대학은 전국 8개 대학 34개 캠퍼스와 융합기술교육원, 신기술교육원, 인재원, 다솜고등학교 등을 운영하는 국책기술대학이다. 지난 50년간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 인력을 배출하며 노동시장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공급했다.

2006년 공공훈련인프라 혁신을 구축하며 직업교육시장을 선도해왔다. 2011년 이후 평생직업 능력개발 확대를 통해 신·중년, 경력단절여성, 대졸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다양화 했다. 산업현장의 A to Z를 경험하는 Learning Factory 구축을 통해 모든 학과를 연계한 융합실습을 진행하며 실무 능력을 향상 시키고 있다.

올 초 한국폴리텍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국민 일자리특화대학 선포식’을 가졌다. 역대 최악의 취업난 속에서도 탄탄한 제조업 기반 기술교육과 직업훈련 50년의 노하우를 토대로 6년 연속 80% 이상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그 중심에 선 서울정수캠퍼스는 최신 트렌드와 신기술을 적용한 직업교육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운다. 70% 이상의 현장 맞춤형 실습교육과 학기당 약 122만원 내외의 저렴한 등록금, 10종 이상의 다양한 장학금 지원, 첨단 장비 등 최적의 교육환경을 갖췄다.

특히 국가기간산업, 신성장산업 분야의 기술자 및 기능장을 육성한다. 청소년, 고학력 미취업자, 실직자, 취업취약계층 등을 상대로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 재직근로자의 직업능력을 개발한다. 이처럼 끊임없이 변화·발전하며 산업현장과 기술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서울정수캠퍼스를 포함한 한국폴리텍대학은 11년 연속 주문식 맞춤형 취업대학으로 선정됐다. 청년 취업은 물론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일자리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2년제 학위과정... 고졸이상 동등 학력 소유자, 검정고시 출신 누구나 지원 가능

서울정수캠퍼스 2년제 학위과정 정시모집이 오는 12월 30일부터 2020년 1월 13일까지 진행된다. 서류제출 마감은 2020년 1월 15일 오후 5시까지다. 면접은 2020년 1월 21일 실시한다. 고졸 이상 동등 학력 소유자, 검정고시 출신 등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모집학과는 ▲그린에너지설비과 ▲메카트로닉스과 ▲스마트정보통신과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자동차 ▲전기과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 ▲컴퓨터응용기계과 등이다.

◎그린에너지설비과(주간): 신재생에너지 지열 및 태양열설비시스템과 공기조화설비, 냉난방설비, 소방설비, 가스설비를 비롯해 빌딩 자동화설비 분야의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 건축설비시공, 설비유지관리, 설비설계·적산, 클린룸설비, 플랜트설비, TAB 등 건축기계설비 관련 취업이 가능하다.

◎메카트로닉스과(주간): 첨단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화 제어 전반에 대한 기술 인력을 육성한다. 자동화시스템 유지보수, 설비보전엔지니어, 반도체제조, 모션제어, 물류공정장비, SW엔제니어, PLC 엔지니어 분야에 취업한다.

◎스마트정보통신과(주간): 정보통신 융합기술 분야에 대한 기초 이론과 현장기술을 통해 창의ㆍ융합형 기술 인재를 키운다. 유·무선 정보통신 장비 설계, 제작 운용관련 업체, 네트워크 구축ㆍ운영ㆍ보안ㆍ유지보수,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구축 및 운용ㆍ유지보수 업체, IoT 응용시스템 구축 및 운용 유지보수 업체 등 취업 선택의 폭이 넓다.

◎산업디자인과(주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품개발에 필요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및 문제해결능력이 가능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기업디자인실 및 제품개발관련부서, 산업디자인 전문회사, 전시 및 인테리어 관련분야, CAD 및 3D모델링 관련분야, 기구설계 및 금형제작 분야, 판촉물개발 및 모형제작(Mock up) 업체, 건축설계 및 건축하드웨어분야, 옥외광고전문회사 등 다수의 취업처가 확보됐다.

◎시각디자인과(주간): 리서치 바탕 디자인콘셉트 도출훈련을 비롯해 창의력과 조형능력이 발휘되는 아이디어의 시각화 훈련을 통해 디자인콘텐츠제작 분야의 기술인을 양성한다. 광고회사, 편집디자인회사, 온라인광고 에이전시, 웹디자인에이전시, 쇼핑몰, 기업체 디자인실, 디지털 특수효과 및 캐릭터디자인분야, 브랜드디자인 및 SP디자인 관련 업체 등에 진출한다.

◎자동차(주간, 야간): 자동차 정비(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시스템) 및 친환경 차체수리, 자동차 보수도장, 고객관리와 부품물류관리 등 관련 분야의 전문 기술인을 육성한다. 수입자동차 정비업체 및 국내자동차 정비업체 등 취업 선택의 폭이 넓다.

◎전기과(주간): 전력기기와 전력 시스템을 운영하는 전력IT기술과 태양광ㆍ풍력ㆍ연료전지를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기술의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기술인을 양성한다. 대기업 및 중소기업 전기분야, 전기설비설계분야, 자동화 시스템 제작 및 시공업체, 전기시설 시공과 유지보수 분야에 취업 가능하다.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주간): 기계의 요구 성능을 실현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기계부품의 재질 선정, 가공, 조립 및 작동에 적합한 설계업무를 수행할 기술인을 양성한다. 자동차, 항공기, 핸드폰, 가전제품, 산업기계, 금형제품, 엔지니어링 설계, LCD 및 통신기기 설계 제작 분야에 취업한다.

◎컴퓨터응용기계과(주간): 자동차, 반도체, 첨단의료기계, 항공우주산업에 관련된 초정밀부품 및 초정밀금형부품을 가공하는 능력과 3차원 모델링을 통해 시제품 제작 및 설계능력을 갖춘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 기계/금형설계 및 가공, 자동차, 항공기, 조선, 의료기기, 3D프린팅분야, CAD/CAM분야에 진출한다.
 

스마트정보통신과 수업 장면. 사진=원금희 기자

◆4년제 공학사 학위취득과정(학위전공심화과정, 야간 3-4학년), 12월 중 모집

학위전공심화과정은 대학 3, 4학년의 교육과정을 2년간 이수해 졸업 후 공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교육훈련과정이다. 모집은 같은 계열의 기능ㆍ전문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 관련분야 산업체에서 1년 이상 근무한자를 대상으로 한다.

◎그린에너지설비공학(학위과정, 3ㆍ4학년): 그린에너지설비 분야의 현장실무와 최근 적용되는 신기술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각종 설비를 설계 및 시공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술인을 양성한다. 지열시스템 및 태양에너지 설비설계시공 등 신재생에너지설비 관련업체, 에너지 진단 및 평가 관련업체, 그린 공조냉동설비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업체, IBS 전문관리 업체, 기계설비 시공 고급관리자 등 취업이 수월하다.

◎전기공학과(학사과정, 3ㆍ4학년): 저탄소 녹색산업 발전에 필요한 신재생에너지 및 전력IT 전문기술자를 양성한다. 전력 IT 기술 업체 및 저탄소 녹색에너지 관련 업체, 전기시공 및 설계와 감리 업체, 각종 자동화 설계, 제작, 설치 및 유지·보수업체, 조명설비, 전기기기설계 및 제조업체, 전기생산업체, 전기안전관리업체, 제조업체 및 기타 생산현장 등 취업처가 다양하다.
 

 


◆하이테크과정, 취업을 희망하는 만 39세 이하, 교육훈련비 전액 무료

하이테크과정은 만39세 이하의 취업 희망자로 2년제 대학이상 졸업(예정), 4년제 대학 2년 이상 수료(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훈련비는 전액 무료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유망성장동력 분야의 고급 인력을 양성한다.

정시1차 모집은 지난 11월 1일부터 오는 12월 4일까지로 현재 원서접수 중이며 면접은 12월 11일 실시한다. 정시2차 모집은 오는 12월 23일부터 2020년 1월 31일까지며 면접은 2월 6일 실시한다. 선발과정은 100%면접으로 진행되며 교육훈련비는 전액 무료다. 모집은 ▲스마트자동화 ▲스마트정보통신 ▲산업디자인 등 총 3개 과정이다.

◎스마트자동화(스마트자동화로봇제어):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하이테크 스마트자동화 실무교육을 통해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한국머신비전협회 소속 기업체, 한국미쓰비시오토메이션 및 유저 기업(삼성, LG, Toptech 등), EPLAN 유저 기업체에 진출한다.

◎스마트정보통신(네트워크운영관리): 모바일정보통신 및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특성화 분야의 산업 활성화 및 전문 인력을 공급한다. 정부기관 정보보호 전문 산업체, 보안시스템 개발업체, 전자상거래 보안 전문 컨설팅 업체, 일반 기업, 연구소, 인터넷 쇼핑몰 등에 취업 가능하다.

◎산업디자인(제품디자인):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제품 개발에 필요한 아이디어 발상 및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산업체 제품개발 관련부서, 생활용품개발부서, 화장품부재료개발연구소, 상업조명디자인설계부서 등 취업처가 다양하다.

◆신중년 과정(만 50세이상), 재취업과정(여성 재취업, 중장년재취업), 전기 기능장과정

신중년 과정은 취업을 희망하는 만 50세 이상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지난 11월 1일부터 오는 12월 12일까지 현재 원서접수 중이다. 50~60대 맞춤 기술 교육을 통해 지속적인 능력을 개발하고 취업과 연계한다. 모집분야는 공조냉동, 자동차복원 등이다. 교육비, 실습재료비, 식비 등 전액 국가지원이다.

2020년 재취업과정은 여성재취업과 중장년재취업으로 나뉜다. 여성재취업은 취업을 희망하는 18세 이상의 미취업자로 ‘화장품상품기획개발’과 ‘두피모발관리사’ 양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모집기간은 2020년 1월까지로 예정돼 있다. 중장년재취업은 만 40세 이상~ 65세 이하로 취업을 희망하는 자와 연매출 15,000만원 미만의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전기설비시공관리 교육을 실시한다. 모집기간은 2020년 1월까지로 예정돼 있다.

전기 기능장과정은 지난 11월 25일부터 오는 12월 20일까지 원서접수 중이며 면접은 2020년 1월 7일 실시한다. 전기 분야의 산업기사이상 소지자, 기능사 소지자, 기능장 응시 종목 관련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9년 이상 실무 경력자를 대상으로 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