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신재생에너지 분야 교육과정에 도입... 새 직업군 창출 기대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스마트정보통신과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미래성장동력 학과로 선정됐다. 스마트정보통신과 학생들 수업 장면. 사진=원금희 기자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스마트정보통신과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미래성장동력 학과로 선정됐다. 국내 최초 4차 산업 IT융합(물리보안)분야 및 IoT활용(상용IoT기술)분야에 대한 인재양성 교육훈련시스템을 구축 하고 있다. 특히 IoT 기술을 이용한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을 테스트베드에 구축했다. 

IT융합(물리보안)기술은 물리 보안 장비를 활용해 IT, BT기술 분야의 이종 기술간 융합실습을 모듈식 및 현장 맞춤형 교과로 운영한다. 공통교과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IoT실습 정보보안 무선통신시스템’ 등이다. 특화교과는 ▲출입통제 ▲CCTV영상감지 ▲알람모니터링 ▲바이오인식 ▲무인전자경비서비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유무선 융ㆍ복합기술을 적용해 IT융합 현장 실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개편했다.

IoT활용분야 기술은 이동통신사 상용 제품을 활용해 네트워크, 4G/5G분야의 이종 기술간 융합실습을 모듈식 및 현장 맞춤형 교과로 운영한다. 공통교과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IoT실습 정보보안 무선통신시스템’ 등이다. 특화교과는 ▲IoT활용 ▲정보보안 ▲IoT응용실무실습 ▲클라우드기반 ▲IoT서비스설계실습 ▲관제데이터분석실습 등 현장실무기술 교과과정으로 개편했다.

서울정수는 IoT활용 분야에서 100만 가입자가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도입해 현장맞춤형 시스템으로 개선 후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실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시스템을 교육에 반영해 타 대학과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

폴리텍대학은 미래 각광받는 IoT,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교과 과정에 연계한 서울정수캠퍼스 스마트정보통신과를 주목하고 있으며, 향후 관련 분야의 새 직업군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