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개정국민발안 대토론회’ 참석해 관련 발언 펼쳐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자치분권 관련 법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 사진= 서대문구 제공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장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는 가운데, 지난 19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자치분권 관련 법안의 통과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펼쳤다.


이날 문석진 구청장은 “자치분권은 주민 행복 실현과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지역 발전은 물론 국가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 자치분권은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주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시대정신”이라고 강조하고 “자치분권 관련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주민의 삶과 가장 가까이 있는 전국 226개 기초지방정부가 함께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원포인트 개헌, 2020 총선에서 국민투표로’란 주제로 열린 ‘헌법개정국민발안 대토론회’에도 참석해 같은 취지로 발언했다. 
이 토론회는 대한민국헌정회, 지방분권전국회의, 헌법개정국민주권회의가 주최했다.

한편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자치분권 관련 법률안은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을 비롯해 △지방이양일괄법 △지방세법 △지방세 기본법 △지자체 기금관리 기본법 △지방재정법 △부가가치세법 등이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