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부재로 받지 못한 혜택 수두룩
복지 사각지대 점검, 빈틈없는 현장조사 필요

김화숙 시의원은 서울시에서 시행되고 있는 복지정책들은 차고 넘치지만 복지 관련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현재 서울시에서 시행되고 있는 복지정책들은 그 양과 범위가 넓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지 관련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화숙 시의원은 서울에서 발생한 송파 모녀자살사건, 탈북 모자아사 사건 등을 언급하며 “찾동(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다산콜센터, 돌봄 SOS 센터 등 서울시에서 현재 시민의 복지를 향상하기 위해 다루는 정책들만 해도 차고 넘치는 실정”이지만 “복지 관련사고가 끊이지 않는 것 역시 현실”이라고 행정사무 감사를 통해 언급했다.

이어 “좀 더 촘촘하게 대상을 분석하여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섬세하게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적어도 홍보 부재로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없도록 복지정책 알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복지 문제로 찾아오는 이들을 위한 각별한 배려가 필요하다”며 “이들과 자연스러운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상담사들의 기술적 소양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화숙 시의원 “집행부의 느슨하고 안일한 태도가 복지 관련 사고를 부추긴다”며 “복지 관련 사고는 사회적으로 미치는 인적·물적 피해가 막대하다. ‘예방은 치료보다 낫다’라는 말이 있듯이 현장을 깊이 바라보고 실질적인 대책을 세울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