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소비생활 중요 3대 분야로 부상
한국소비자원 , 2019 소비생활지표 조사결과 발표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3 대 소비생활분야로 꼽을 중도로 금융의 비중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시사경제신문=정혜인 기자]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금융을 중요한 소비생활분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발표한 ‘2019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에 따르면,  3대 소비생활분야는 ‘식(식품 외식)’과 ‘주(주거 가구)’에 이어 ‘금융(금융 보험)’ 이었다. 금융·보험 분야의 소비생활 중요도가 3위로 급상승한 것이다.

소비생활 11개 분야 중 ‘ 금융 보험 ’의 중요도는 그간 꾸준히 높아져 왔지만 ‘ 의류 ’ 를 제치고 3 순위 안에 포함된 것은 2013 년 조사 이래 처음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50 대에서의 인식이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 ‘ 식품 외식 ’ 은 4 번에 걸친 조사에서 계속 1 위를 차지했으나 그 중요도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다 .

소비자가 체감하는 종합 소비생활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9.9 점으로, 보통수준으로 평가됐다. 이는 2017년(76.6 점 )에 비해 하락한 것이지만 , 2015년(63.8 점 )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소비생활분야별 만족도는 식품 외식(71.0 점), 의류(70.9 점), 병원 의료(70.8 점)에서 높았고, 종합 소비생활만족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분야는 금융 보험(67.9 점), 경조사서비스(68.2 점) 등이었다 .

17 개 광역지자체별로는 대구(76.8 점), 부산(73.4 점), 울산(72.2 점), 전남(72.0 점), 인천(71.7 점), 세종(71.7 점), 전북(71.7 점), 광주(71.6 점) 의 종합 소비생활만족도가 평균보다 높았고 , 제주 (62.8 점 ), 경남 (65.1 점 ) 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2017 년에 비해 세종 , 전남 , 강원은 소비생활만족도가 상승했고, 그 외의 지역은 전반적으로 낮아졌는데 특히 경남 , 경북 , 경기의 하락폭이 컸다 .

거래방식별 월평균 이용 횟수는 편의점 , 대형마트 , 재래시장 , 모바일 쇼핑 , 로컬푸드 마켓 , 인터넷쇼핑 순으로 많았던 반면 , 소비자문제 경험률은 전화권유 판매(67.1%), 해외직구(50.4%), SNS 플랫폼 쇼핑(49.4%) 순이었다 .

지난 2 년간 11 개 소비생활분야 26개 품목에서 소비자문제를 경험한 소비자의 비율은 52.6% 로 국민 2명 중 1명이 경험했으며 , 2017년(43.4%) 에 비해 9.2%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문제가 많이 발생한 분야는 식품 외식 > 정보통신 > 의류 순이었다 .

실제 소비자피해를 경험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품목은 ‘ 배달 포장음식 / 식품 (7.2%)’ 으로 나타났다. 그간의 대표적인 소비자피해 다발 품목인 옷 신발 가방 (6.1%), 식료품 (5.9%), 정보통신기기 (4.4%), 병원 의료 (4.1%) 보다 높은 수준이다 .

사업자 부당행위는 보험에서, 허위표시 ‧ 광고는 배달 ‧ 포장음식/식품에서 경험 높아 소비자문제 유형 중 ‘ 거래 시 사업자의 부당행위 ’ 는 보험 > 정보통신기기 > 금융 거래 순으로 많이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 ‘ 거짓 과장 기만 표시광고 ’ 에 대한 경험은 배달 포장음식 / 식품 > 외식 > 식료품 > 의약품 순으로 많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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